VSI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수환 학생 : 안녕하세요. 2019년도 백석예술대학교 수시에 합격한 전자음악전공 29살 이수환 입니다.


VSI : MIDI작곡을 전공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수환 학생 : 예전부터 자기만의 표현과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음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취미로 일렉기타를 치면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러 다녔습니다.

그러다가 곡을 직접 쓴다는 것이 저에게 큰 꿈이자 희망사항으로 다가왔고 곡을 쓰면서 사람들과 교류하고 이야기하는 일을 해보고싶다는 생각에 MIDI전공을 하게 되었습니다.

 

VSI : 언제부터 배우게 되었나요?

이수환 학생 : 2015년도 10월이었던것 같습니다. 군대를 갔다와서 공부를 하기위해 서울에서 자취하며 지내다가

음악을 해야겠다 마음먹고 바로 부산으로 내려와 선생님들을 만나고 바로 시작 하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VSI : 수업을 통해 얻는 것은 무엇인가요?

이수환 학생 : 가장 중요한 건 음악적인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혼자서 취미로 독학할 때 보다 선생님들께서 지도해주시면서 공부한다는 것이 

혼자서 할 수 없는것들을 빠르고 확실하게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혼자서 할수 있더라도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걸리는 시간 자체가 엄청나게 차이나기도 하구요,

수업을 통하여 지식뿐만아니라 음악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들의 여러 이야기들이나 정보도 제가 음악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 되었을 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VSI : 기존 다른 레슨과의 차이점이 있었나요?

이수환 학생 : 제가 음악입시를 다른 곳에서 배워본 적이 없고 전반적인 레슨 스타일이나 수업의 질적인 부분에 대해서 비교할 수 있는 지식이 많지 않지만,

전에 오랫동안 공부해왔던 수능공부와 비교했을 음악이라는 것이 좀 더 창의성과 유동적인 마인드가 많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단순히 외우고 암기해서 응용하는 것과 그 지식을 토대로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이고 즐겁게 해주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VSI :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이었나요? 

이수환 학생 : 선생님들마다 가르치는 방식은 다를수 있겠지만 선생님들이 학생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굉장히 열정적이고 책임감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작곡이라는 것이 하나의 정확한 길이 있는 것이 아닌데다, 사람마다 표현하는 방법이나 성향도 많이 다를 수 있는데 한사람 한사람 잘 할 수 있는 부분을 명확하게 키워내 주신다는 것이

저에게는 큰 감동으 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모르면 알 때까지 놓지 않고 끝까지 책임져주시는 선생님들께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VSI : 선생님의 기억에 남는 말이 있나요?

이수환 학생 : 오랫동안 학원에 있다보니 기억에 남는 말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나이가 많기에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지 인생에 대한 조언도 많이 해주셨고

오랫동안 음악을 놓지 않고 끝까지 업으로 삼기 위해서 잘해야만 한다고 늘 강조하셨습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의 유행을 따른다거나 편하게 음악을 하는 것이 아닌, 자기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유니크한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것은 제 음악적 정체성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진정한 음악가가 무엇인지 이야기 해 주시고 끝까지 지도해주시려는 선생님들의 말들을 항상 마음속 깊게 새기고 있습니다.

 

VSI : 좋아하는 장르와 아티스트는 누구인가요??

이수환 학생 : 장르를 가려서 듣는 편은 아니지만 일렉트로 하우스 계열과 글리치합 등을 굉장히 즐겨듣는 편입니다.

그 중에서도 plasmapool 레이블 소속의 Froxic 과 Middle milk 는 제 음악성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주었습니다.

Froxic 의 경우는 수수하면서 군살없는 사운드가 매력적이었고, Middle milk 의 경우 화려하면서 개성이 넘치는 사운드를 보여주었습니다.

두 아티스트 다 자신만의 개성이 독특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VSI : 입시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을때는 언제인가요?

이수환 학생 : 입시를 오래해왔던 만큼 힘든일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늦은 나이에 피아노를 치는 것은 정말 고된 일이었던 것 같습니다.

어린 친구분들이 치고 올라오는 모습을 보니 속으로 많이 씁쓸하기도 했고, 피나는 경쟁속에서 사람들끼리 멀어지는 모습도 저에게는 큰 안타까움과 자괴감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만큼 들어갈수 있는 문턱이 너무나도 좁고 힘든 입시생활이 외롭고 고독하다고 많이 느꼈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현실에 타협하고 차가운 사람이 되어가는 것 같아 굉장히 많이 힘들었고 슬픔을 많이 느꼈습니다.

 

VSI : 어떤 작곡가가 되고 싶나요?

이수환 학생 : 유명해지고 유복한 작곡가가 되는 것은 누구에게나 희망사항이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그런 것보다도 제 자신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개성있고 신념이 확고한 작곡가가 되고 싶습니다.

음악은 표현의 예술이라 생각하기에 독특한 발상과 신선한 주제로 사람들에게 새로운 감정과 이야기를 담아가는 깊이 있는 작곡가가 되고 싶습니다.

 

VSI : 어떤 사람이 MIDI를 배우면 좋을까요?

이수환 학생 : 무언가를 표현하는 걸 좋아한다면 누구나 배워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꼼꼼하고 개성이 강한 분들이라면 그것 자체가 강점이 될 수 있으니까요.

저처럼 겉으로 표현이 서툴고 부끄러움을 많이 타는 사람이 자기 곡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에게 진심어린 감정을 전달하는 것 만큼 멋진 일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사운드를 완성해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에 신나고 보람을 느낀다면 배워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VSI :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말??

이수환 학생 : 입시를 앞두고 있는 많은 동생분들, 음악인 분들에게 포기하지말고 힘내라고 전해주고 싶습니다.

자신이 제대로 가고 있다면 그 힘든 일들이 결국 다 자신의 결실로 다가올 것이고 후회없는 인생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해주고 싶습니다.

힘든 음악 생활 속에서 서로 지식을 공유하고 음악으로 웃으며 다들 행복한 모습으로 입시를 마치고 밖으로 나왔을 때만큼 행복한것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다들 웃는 모습으로 보람있는 삶을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VSI Interview #68 [입시과정] 이수환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정시 합격자) admin 2019.04.02 32
65 VSI Interview #67 [입시과정] 이지웅 학생 (2019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정시 합격자) admin 2019.03.27 89
64 VSI Interview #66 [입시과정] 강건우 학생 (2019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정시 합격자) admin 2019.03.27 81
63 VSI Interview #65 [입시과정] 황수현 학생 (2019 백제예술대학교 정시 합격자) admin 2019.03.27 31
62 VSI Interview #64 [입시과정] 최해현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9.03.27 95
61 VSI Interview #63 [입시과정] 이호준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9.03.27 40
60 VSI Interview #62 [입시과정] 민건욱 학생 (2019 국제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8.11.15 74
59 VSI Interview #61 [입시과정] 김수찬 학생 (2019 국제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8.11.12 74
58 VSI Interview #60 [입시과정] 강건우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8.11.12 86
57 VSI Interview #59 [입시과정] 강민균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8.11.12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