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I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수찬 학생 : 안녕하세요, 2019학년도 국제예술대학교 스튜디오 작곡 전공으로 수시에 합격한 19살 김수찬입니다.

 

VSI : 미디 작곡을 전공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김수찬 학생 : 유명 작곡가들이 자신의 곡을 어떻게 썼는지 올린 영상을 보면서 처음엔 큐베이스로 자연스럽게 미디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옛날부터 정말 많은 악기를 다뤄보고 싶다는 바람이 있었는데 미디를 배움으로써 다양한 악기들을

가상악기를 통해 간접적으로 접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이에 흥미가 생겨서 미디 작곡을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VSI : 언제부터 배우게 됐나요?

김수찬 학생 : 고등학교 1학년 겨울방학 때 일반 작곡을 시작했다가, 고등학교 2학년 6월부터 미디 작곡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VSI : 수업을 통해 얻는 것은 무엇인가요?

김수찬 학생 :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음악을 바라보는 시각 등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제가 옛날에 관심을 가지지 않은 장르도 배워서 알고 들으니 재미있게 들리는 경우도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음악을 배우기 전에 혼자서 미디를 찍으면 제 머리 속에 있는 곡과 다른 곡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았고, 억지로 끼워 맞추는 식으로 곡들을 썼습니다.

수업을 들으면 자신이 구상하는 소리를 실제 귀로 들을 수 있게 옮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VSI : 기존 다른 레슨과의 차이점이 있었나요?

김수찬 학생 : 이 학원에 들어와서 놀란 점은 숙제도 정말 많고, 피드백도 많이 해주시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칭찬도 거의 안 해 주십니다.

학원이 스파르타식이다보니 이 학원에 올 때는 ‘적당히 해야지’ 라는 생각보다는, ‘끝을 봐야지’ 라고 생각하고 들어오시는게 편할 것 같습니다.

못 견디고 나가는 친구들도 많지만, VSI 졸업생은 다른 어떤 학원 졸업생들 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을 해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는 것 같습니다.

 

VSI :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이었나요?

김수찬 학생 : 모든 분야, 그러니까 전자음악/미디, 재즈피아노, 전통화성학, 재즈화성학 각 분야를 전공하신 선생님들이 한 명씩 있다는 점이 수업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VSI : 선생님의 기억에 남는 말이 있나요?

김수찬 학생 : “열심히 하는 사람은 많지만 매일 열심히 하는 사람은 많이 없다.”란 말씀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또 기본기가 제일 중요하다는 말씀을 제일 우선시하면서 공부, 연습했습니다.

 

VSI : 좋아하는 장르와 아티스트는 누구인가요?

김수찬 학생 : 저는 사실 장르 구분없이 다 좋아하지만, 특히 재즈와 아이돌 음악을 좋아합니다.

재즈는 처음에 재미없어도 공부할 수록 재밌어지는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아티스트는 Anomalie, Eddie Higgins Trio, Michael Buble같은 대중적인 재즈 아티스트들을 주로 좋아합니다.

 

VSI : 입시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을 때는 언제인가요?

김수찬 학생 : 멜로디를 쓸 때하고, 피아노를 편곡할 때 곡처럼 들리는 기성곡과 테크닉이 우선시 되는 입시곡 사이에서 갈등이 좀 컸습니다.

테크닉을 우선시 하면 제가 생각한 송폼이 망가지는 경우가 있었고, 기성곡처럼 쓰면 입시곡이라기엔 너무 무난했습니다. 이 둘 사이의 합의점을 찾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또한, 제가 리듬감이 약해서 리듬감을 쌓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리듬 청음도 하고, 카피도 해보고, 다양한 장르와 리듬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VSI : 어떤 작곡가가 되고싶나요?

김수찬 학생 : 제가 ‘아이돌 메이커’라는 책을 읽고 본격적으로 음악을 시작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는데, 비록 제가 무대 뒤에 가려져 빛나지 않더라도, 무대 위에서 빛나는 아이돌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돌 작곡을 하면서, 재즈 등의 개인 앨범을 준비해 트리오나 빅밴드를 만들어 활동하는 작곡가가 되고 싶습니다.

 

VSI : 어떤사람이 MIDI를 배우면 좋을까요?

김수찬 학생: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강좌들이 잘 나와있어서 독학으로도 그럴 듯 하게는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음악은 정말 오래 전부터 시작된 것이고, 음악을 배우는 것은 오랜 역사를 지닌 음악을 계승, 발전하는 것과도 같다고 생각합니다. 미디를 배운다는게 그저 DAW 사용 방법만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리듬, 장르 등을 공부하는 과정이 포함되기 때문에 깊이 있는 음악을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MIDI를 배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VSI :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김수찬 학생 : 제 신조이기도 하고, 제가 입시할 때 힘들 때마다 스스로 계속 되내었던 말은 “왜 내가 음악을 시작했는지 잊지 마라”입니다.

사람이든 동물이든 아무리 힘들어도 목표가 뚜렷하면 절대 포기하지 않는 것 같아요. 또한 저를 비롯하여 전국 입시생들 수준이 전부 비슷하니까

자신만의 무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주, 청음, 화성학은 기본이구요. 일요일에 하루 정도 멈춰 스스로를 점검하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댓글 0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66 VSI Interview #68 [입시과정] 이수환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정시 합격자) admin 2019.04.02 19
65 VSI Interview #67 [입시과정] 이지웅 학생 (2019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정시 합격자) admin 2019.03.27 63
64 VSI Interview #66 [입시과정] 강건우 학생 (2019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정시 합격자) admin 2019.03.27 51
63 VSI Interview #65 [입시과정] 황수현 학생 (2019 백제예술대학교 정시 합격자) admin 2019.03.27 21
62 VSI Interview #64 [입시과정] 최해현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9.03.27 72
61 VSI Interview #63 [입시과정] 이호준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9.03.27 30
60 VSI Interview #62 [입시과정] 민건욱 학생 (2019 국제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8.11.15 61
» VSI Interview #61 [입시과정] 김수찬 학생 (2019 국제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8.11.12 59
58 VSI Interview #60 [입시과정] 강건우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8.11.12 77
57 VSI Interview #59 [입시과정] 강민균 학생 (2019 백석예술대학교 수시 합격자) admin 2018.11.12 64